본문 바로가기

책/출판일상

[편집자노트] 신간 마감하고, 개정 작업중

[편집자노트] 신간 마감하고, 개정 작업중


 

신간을 작업하는 동안 틈틈이 파리 가이드북의 개정을 시작했다. 개정한 지 한참이 되어서 다른 책에 비해 수정해야 될 것들이 쏟아지고 있는 책이다. (하하 ^_ㅜ) 지금까지 여러 권을 함께 작업한 박정은 작가님의 책인데, 그동안 같이 해오면서 책에 반영한(이를 테면 지도의 범례 같은) 것들이 여기엔 반영이 되어 있지 않아서 일일이 바꿔줘야 한다. 둘이서만 알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쉽사리 후배에게 책을 넘겨주기도 뭐하여 작업을 하게 됐다.

 

막상 개정을 한다고 생각하니 싹 다 엎어버리고, 새로운 정보로 채워야겠다는 욕심이 또 생겼다. 그러다 보니 기존 지도에서도 수정할 게 산더미에다, 새롭게 늘어나는 지도들도 생겼다. 1장 지역 메인지도와 생 마르탱 운하, 파리 버스노선도 등등이다. 파리 자체에 먹거리(레스토랑부터 카페, 미슐랭 맛집), 쇼핑거리 등이 워낙 많아 들어갈 게 많지만, 원래부터 지도를 엄청 빡빡하게 주시는 작가님이라 두려울 정도. 게다가  버스 노선도도 웬만한 나라 저리 가라인 만큼 복잡하다. 길이름도 넣고, 건물 구분도 해주고, 텍스트 조절도 해야 한다....

 

지도 뿐만이 아니라 본문도 폐점된 곳 삭제하고, 2016년에 맞춰 정보도 최신으로 교체하고, 페이지도 새롭게 늘어나고.. 책이 바뀌니 목차, 프롤로그, 화보, 표지까지 건드려야 될 게 아주 많다. 마감은 한달 예정인데, 그 시간 안에 나올 수 있을지 걱정이다. 되..겠지?